가끔 가다보면 컴퓨터 폴더 내 파일목록을 문서에서 목록으로 만들 필요가 있을 때가 있다.
드래그해서 복사하고 문서에 붙여넣어 보지만, 당연히 이름만 붙여넣어질리가 없다.
이 경우 cmd의 명령어와 엑셀로 간단하게 해결해줄 수 있다.

1. 시작 - 실행 - cmd / 윈도우키+R - cmd
2. 만약 폴더가 C:\폴더001에 있고 현재 경로가 C:\Users 라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여 폴더001로 이동한다.

C:\Users> cd.. 엔터
C:\> cd 폴더001 엔터
C:\폴더001>

- 이제 폴더 내 파일 및 하위 폴더를 보여주는 명령어 dir을 이용해 txt파일로 추출한다.
3. dir을 이해하기 위해 dir을 입력한다.

C:\폴더001>dir
C:\폴더001 디렉터리

2012-01-09 오후 08:35     <DIR>        .
2012-01-09 오후 08:35     <DIR>        ..
2012-01-09 오후 08:35     <DIR>        폴더002
2012-01-09 오후 08:35           58,681  abcd.jpg
            1개 파일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58,681 바이트
            3개 디렉터리            90,732,137,472 바이트 남음

위 화면처럼 폴더에 있는 파일 및 폴더를 자세하게 보여주었다.
이제 이 화면을 txt로 추출해보자.
4. dir > text.txt를 입력한다. dir의 결과를 > text.txt의 파일로 저장한다는 뜻이다.

C:\폴더001> dir > text.txt

이제 저장이 되었는지 확인을 해보겠다.

C:\폴더001>dir
C:\폴더001 디렉터리

2012-01-09 오후 08:35 <DIR> .
2012-01-09 오후 08:35 <DIR> ..
2012-01-09 오후 08:35 <DIR> 폴더002
2012-01-09 오후 08:35 58,681 abcd.jpg
2012-01-09 오후 08:43   1,091  test.txt
2개 파일 59,772 바이트
3개 디렉터리 90,732,136,381 바이트 남음

아랫부분에 test.txt파일이 생성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이제 그 파일을 열어서 모두 복사 한다음 엑셀에 붙여넣는다.

엑셀 부분은 간단하게 설명을 해두겠다.
1. A1셀에 붙여넣기를 했으면 A를 눌러 전체 선택을 한다.
2. 데이터 - 텍스트 나누기를 선택한다.
3. 구분 된 기호사용 - 탭, 공백을 선택 후 마침을 누른다.
4. 쓸데없는 데이터는 지운 뒤 (A~D의 내용) 편집 후 저장한다.

생각보다 복잡한 절차가 있어보이지만 실제로 숙달 후 하면 30초도 걸리지 않는 작업이다.
더 이상은 파일명 추출에 끙끙거리지 말자!